반응형

위내시경을 하다보면 위용종이 있는 경우가 꽤 많습니다. 이때 내시경을 시행하면서 조직검사 내지 작은 경우에는 제거까지 되는 경우가 있는데, 위용종은 무엇이며, 어떤 경우에는 추후에 다시 위용종 제거술이 필요한지 알아봅시다.

 

| 위 용종 이란?
위 용종은 주변 위점막에 비해 돌출된 것을 모두 의미하지만, 대개는 위 상피세포로 이루어진 것만을 지칭하는 것이 보편적입니다. 내시경을 시행하였을 때 전체의 2~3%에서 발견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크기는 대부분 2cm 미만이며 내시경에서 우연히 발견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증상을 유발하는 경우는 매우 드문데, 크기가 큰 경우 출혈이 동반되어 발견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위 용종은 비종양성 용종과 종양성 용종으로 나눌 수 있으며, 이는 내시경 시행 시 조직검사로 진단이 가능합니다. 후에 조직학적 진단 및 임상적 의미에 따라 치료방침이 결정됩니다.

보통 조직검사를 시행하면 용종의 조직 종류에 따라 구분을 하게 됩니다. 잘 볼 수 있는 용종은 위저선 용종 fundic gland polyp, 과형성 용종 hyperplastic polyp입니다.

- 위저선 용종 fundic gland polyp 
위저선 용종은 점막의 선구조가 국소적으로 증가하여 발생하는 것으로, 원인은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내시경에서는 주로 2~3mm 크기의 다발성 무경성 용종의 형태로 나타나며, 비종양성이므로 특별히 치료할 필요는 없습니다. 대부분 유전성은 관찰되지 않으나, 가족성 선종성 용종증 또는 가드너 증후군의 50% 가까이에서 위저선 용종이 발견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다발성으로 발견되는 경우 대장 선종 및 대장 음의 위험도가 높아진다고 알려져 있으므로 대장내시경을 시행하는 것이 추천됩니다.

- 과형성 용종 hyperplastic polyp
과형성 용종은 위선와의 확장, 분지형성 및 낭성확장 등 특징으로 하며 위에서 가장 많이 발견되는 용종입니다. 내시경에서는 주로 단발성의 2cm 미만 용종으로 나타납니다. 표면은 정상 점막과 유사하거나 불규칙한 형태를 보입니다. 대부분 비종양성이므로 특별한 치료를 필요로 하지 않으나, 아주 드물게 악성 변화를 동반하는 경우가 있으며, 크기가 커지는 경우 자연 출혈을 동반하는 경우가 있어서 선택적으로 내시경 절제술이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그 외에도 
- 염증성 섬유양 용종 inflaminatory fibroid polyp
염증성 섬유양 용종은 점막근층과 점막하층의 간엽세포에서 유래하는 비종양성 용종으로 국소적인 섬유모세포의 증식으로 간주합니다. 내시경에서는 일반적인 용종의 형태에 서 점막하 종양의 형태를 띠기도 하며, 크기가 큰 경우에는 표면에 미란 또는 궤양을 형성하여 출혈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비종양성 용종이므로 특별한 치료를 필요로 하지 않으나 진단이 확실하지 않거나 자연 출혈을 동반하는 경우 내시경지제술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 선종성 용종
조직학적 형태에 따라 관상, 관상 융모형, 융모형 선종으로 나누며, 세포 및 구조의 이형도에 따라 저등급과 고등급으로 나눕니다. 내시경에서는 크기가 다양하고 유경성, 무경성 또는 측방 발육형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종양성 용종으로 시간 경과에 따라 암성 변화를 할 수 있으므로 내시경 또는 수술절제가 필요합니다. 특히 고등급이거나 크기가 2cm 이상인 경우 이미 암성 변화를 있을 위험도가 높아지 므로 적극적인 치료를 해야 합니다. 

- 암성 용종 
조기 위암 1형 및 진행성 위암 Borrmann 1형에서 용종의 모양을 가질 수 있습니다. 크기는 다양하지만 불규칙하고 미란 또는 궤양을 동반하거나 자연 출혈을 동반하는 경우 암성 변화를 의심할 수 있습니다. 위암에 준해서 내시경 절제 또는 수술절제를 해야 합니다.

결론적으로 내시경을 시행시 위용종이 있으면 보통 조직검사를 통해 확인을 하며 대부분은 경과 관찰하는 양성으로, 주기적인 내시경 검사로 크기가 증가하거나 모양 변화가 있는지 관찰하면 됩니다. 하지만 크기가 크거나 표면이 불규칙하면 암성변화를 의심하여 내시경 절제 또는 수술 절제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